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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주요개념 2

Olivia-BlackCherry 2023. 4. 22. 23:37

1. 백업 방식

- 전체 백업 (Full Backup)
모든 데이터를 백업하는 방식으로, 최초의 백업 이후 변경된 데이터만 추가적으로 백업합니다.
데이터 복구 시간이 오래 걸리며, 저장공간이 많이 필요하지만, 복구 시간이 짧고 복구 과정이 간단합니다.
- 증분 백업 (Incremental Backup)

최초의 전체 백업 이후에 변경된 데이터만을 추가적으로 백업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최초의 전체 백업을 1월 1일에 수행하고, 1월 2일에 변경된 데이터만 증분 백업으로 추가적으로 백업하는 것입니다. 이후에 변경된 데이터만 증분 백업으로 추가적으로 백업할 때마다, 이전에 수행한 증분 백업과의 차이점만을 저장합니다. 증분 백업을 복원하려면, 최초의 전체 백업과 가장 마지막에 수행한 증분 백업까지 모두 필요합니다.

- 차등 백업 (Differential Backup)

최초의 전체 백업 이후에 변경된 데이터를 모두 추가적으로 백업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최초의 전체 백업을 1월 1일에 수행하고, 1월 2일에 변경된 데이터를 차등 백업으로 추가적으로 백업하는 것입니다. 이후에 변경된 데이터만 차등 백업으로 추가적으로 백업할 때마다, 최초의 전체 백업 이후에 변경된 모든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차등 백업을 복원하려면, 최초의 전체 백업과 가장 마지막에 수행한 차등 백업까지 모두 필요합니다.

 

 

2.  무선 LAN 보안 프로토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무선 LAN 보안 프로토콜은 WPA( Wi-Fi Protected Access)와 WPA2입니다. WPA2는 무선 LAN 보안에서 최고 수준의 보안을 제공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WPA3이 출시되어 WPA2보다 더 나은 보안 수준을 제공합니다.

 

 

3. 인증 프로토콜

EAP-TLS, PEAP, TTLS은 모두 안전한 인증 프로토콜로, 무선 LAN 보안에서 사용됩니다.

-EAP-TLS (Extensible Authentication Protocol-Transport Layer Security)
EAP-TLS는 전송 계층 보안(TLS)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상호 인증을 수행합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암호화된 채널을 생성하고, 인증서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상호 인증을 수행합니다. EAP-TLS는 매우 안전하고, 서버 측에서 인증서를 관리할 수 있으므로 보안성이 높습니다.

-PEAP (Protected Extensible Authentication Protocol)
PEAP은 EAP의 변형으로, EAP-TLS와 달리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암호화하여 보호합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암호화된 채널을 생성하고,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암호화하여 인증합니다. PEAP은 EAP-TLS보다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있으며, 보안성이 높습니다.

-TTLS (Tunneled Transport Layer Security)
TTLS는 EAP와 TLS를 결합한 프로토콜로, EAP-TLS와 유사하지만, 인증서 대신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사용하여 인증합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암호화된 채널을 생성하고,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사용하여 인증합니다. TTLS는 PEAP과 마찬가지로, 보안성이 높으며,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증 프로토콜은 무선 LAN 보안에서 사용되어, 사용자의 신원을 보호하고 무선 LAN 네트워크의 보안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DRM(Digital Rights Management)은 디지털 콘텐츠(음악, 동영상, 책 등)의 저작권 보호와 관련된 기술입니다.
DRM은 디지털 콘텐츠를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에 접근하려는 사용자가 적법한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적법한 라이선스가 없으면 콘텐츠에 대한 접근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DRM 기술은 디지털 콘텐츠 제작사나 배급사, 판매자 등이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가 적법한 방법으로 디지털 콘텐츠를 구매하고 사용하는 것을 보장하여,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발전과 건전한 경쟁환경을 조성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DRM 기술은 때로 소비자들의 이용성과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도 일으킵니다. 예를 들어, DRM으로 보호된 디지털 콘텐츠는 특정한 디바이스에서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다양한 기기에서 콘텐츠를 이용하기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DRM을 통해 사용자들의 개인정보가 수집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DRM 기술은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발전과 소비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적절히 사용되어야 합니다.


 

5. VPN

VPN(가상 사설망, Virtual Private Network)은 공용 네트워크(예: 인터넷)를 통해 원격지와 안전하게 통신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VPN을 사용하면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가상적인 사설망을 구성하여 안전하게 통신할 수 있습니다.

VPN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안성: VPN을 통해 데이터가 암호화되므로, 제3자가 데이터를 탈취하더라도 그 내용을 볼 수 없습니다.

편의성: VPN을 사용하면 원격지에서도 사내에서와 동일한 네트워크 환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제성: 인터넷을 통해 안전하게 통신할 수 있으므로, 전용 회선을 사용하는 것보다 비용이 저렴합니다.

VPN은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에서 클라이언트는 VPN 서버에 접속하여 VPN 터널을 생성하고, 이를 통해 안전하게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또한, VPN은 IPsec, SSL/TLS, PPTP, L2TP/IPsec 등 다양한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구성될 수 있습니다.


 


6.XP(eXtreme PRogram)

XP(eXtreme Programming)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하나로, 민첩적(agile) 개발 방법 중 하나입니다. XP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단계에 대해 빠른 개발과 고품질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제공합니다.

XP는 다음과 같은 핵심 원칙을 강조합니다.

커뮤니케이션: 개발자와 고객 간의 원활한 소통을 강조합니다.

단순성: 간단한 코드와 단순한 설계를 지향합니다.

반복: 짧은 개발 주기를 유지하며, 개발 주기마다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배포합니다.

기능 중심: 고객 요구사항에 기반하여 개발을 수행합니다.

테스트 중심: 자동화된 테스트를 통해 개발의 질을 유지합니다.

개발자 만족: 개발자들이 일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XP는 개발 주기가 짧고, 요구사항 변경에 대응하기 쉽고, 코드의 품질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TDD(Test Driven Development)와 같은 테스트 자동화 기술, CI(Continuous Integration)와 같은 지속적인 통합 기술 등이 포함됩니다.

XP는 고객 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며, 프로젝트 관리의 민첩성을 강조합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효율성과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7. UI 설계원칙

UI(User Interface) 설계 4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시성(Visibility) : 사용자가 언제나 현재 상황 및 가능한 옵션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클릭 가능한 버튼을 볼 수 있어야 하며, 사용 가능한 명령어는 명확하게 표시되어야 합니다.

피드백(Feedback) : 사용자의 모든 작업에 대한 적절한 시각적 및 청각적 피드백을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버튼 클릭 시 해당 버튼이 눌렸다는 표시를 해줘야 합니다.

유효성 검사(Constraints) : 사용자가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입력 제한 및 오류 메시지를 포함한 적절한 유효성 검사를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 일정한 길이를 요구하거나 특수 문자를 포함시키도록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일관성(Consistency) :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유지하여 사용자가 익숙한 패턴과 기대를 바탕으로 UI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모든 메뉴에서 동일한 구조와 형식을 사용하거나, 모든 버튼의 위치와 색상을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원칙을 지켜 UI를 설계하면 사용자들이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UI를 만들 수 있습니다.

 

 

 

8. UML이란?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모델링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표준화된 모델링 언어입니다. UML은 객체 지향 분석, 설계, 구현 등의 다양한 단계에서 사용됩니다. 이 중 다이어그램은 UML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모델링 기법 중 하나입니다.

UML 다이어그램은 객체와 그들의 상호작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그래픽 표기법입니다. UML 다이어그램은 크게 구조 다이어그램과 행위 다이어그램으로 나뉩니다.

-구조 다이어그램에는 클래스 다이어그램, 객체 다이어그램, 패키지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배포 다이어그램 등이 있습니다. 이 다이어그램들은 시스템의 구조를 표현하며,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클래스와 그들의 관계를, 객체 다이어그램은 객체들의 인스턴스와 그들의 관계를, 패키지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패키지 구조를,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컴포넌트들과 그들의 관계를, 배포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물리적인 배치를 표현합니다.

-행위 다이어그램에는 유즈 케이스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 상태 다이어그램,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등이 있습니다. 이 다이어그램들은 시스템의 동작을 표현하며, 유즈 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 내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상태 다이어그램은 객체의 상태 변화를,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작업 흐름을 표현합니다.

UML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개발 단계에서 활용하여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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