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개발/UI, UX

Figma 앱 개발 기초 디자인 UI UX 피그마 사용 방법 1

Olivia-BlackCherry 2024. 7. 21. 14:59

목차

     

    UI(User Interface)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모든 시각적 요소를 의미한다. 사용자가 직관적이고 효율적으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예) 버튼, 아이콘, 메뉴, 폰트, 색상, 레이아웃 

     

    앱 개발할 때 UI 고려할 주요 요소

    1) 일관성 !! 

    2) 직관성 !!

     

    UX(User Experience)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경험하는 모든 요소를 말하는 것으로, 앱개발에서 UX는 제품 사용 시 사용자의 만족도와 전반적인 경험을 개선하는 것을 목포료 한다. UI 디자인도 UX에 포함된 개념이다.

    예) 사용자가 회원가입 과정을 얼마나 쉽게 완료하는지

    예) 앱 사용 만족도, 편리성 등

     

     앱 개발할 때 UX 고려할 주요 요소

    1) 사용하기 편한가?

    2) 다양한 사용자가 접근가능한가?

    3)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가?

    4) 해당 제품에 대해 사용자 만족도가 높은가?

     

     

    Figma 사용 방법

    최근에 Figma를 이용해서 UI 만드는 분이 많다. 무료 버전에서 대다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내가 만든 UI를 바로 코드로 바꿔주는 Inspect 버튼이 활성화되는 개발자모드는 유료이다. 

    지금부터 피그마 간단 사용 방법을 배워보자. 짧은 시간 안에 최대의 효율을 내는 피그마 기초기본 알기 과정이다.

     

    피그마 입장 후, Draft 누르기 > Create New > Design File

     

    첫 화면 개시

     

     

     

    1. Frame 

    키보드 F 

    골격을 뜻한다. 

    어떤 사이즈로 제작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이다. 

    휴대폰/태블릿/데스크탑/프레젠테이션/워치 등 

    다양한 사이즈의 기본 템플릿을 제공한다. 

    Figma에서 유용한 점은 서로 다른 Frame과 Frame 겹쳐서 쓸 수 있다는 점이다. 

     

     

     

    2. 이름

    Ctrl+R : 이름바꾸기

    - 이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름을 잘 정하는 것은 UI 구성요소 정리에 도움을 준다. 

    > home 

    > icon guide

    > path

    > box

    > status

    > BG

     

     

     

    3. 도형

    R 사각형
    O 원
    L 라인
    Shift +L  화살표 
    기타: 별모양, 다각형

    그릴 때 shift 누르고 마우스로 굴리면 비율 유지된 채로 그려진다.

    즉 정사각형, 완전한 모향의 원, 별, 다각형 등 만들 수 있다.

     

     

    P / Shift P 펜 그리기

    - 펜 : 이어가기 가능

    - 펜슬 : 그냥 그림

     

     

    통으로 또는 개별 면적 당 색칠 가능

     

     

     

    4. 디자인

    stroke 선

    - 기준이 어디인지에 따라 

    inside, outside, center

    - 기본은 inside임

     

    Fill 채우기

    - 색깔 얹을 수 있음 + 버튼으로

    - 눈모양 클릭하면 효과 적용할 때와 아닐 때 비교 가능

     

     

     

    Effects 효과

    - 블러, 쉐도우 효과 줄 수 있음

    - 태양 표시 나오면 섬세하게 강도, 시작 위치 조절 가능 

     

     

     

    Radius / Ratio / Count

    - 도형 모양 세밀하게 조정

     

     

    export 퍼블리쉬 하기

    1배, 2배, 3배 등으로 가능

    PNG 스타일 기본

     

     

    Shift R  줄 가져오기

    - 간격 재기 - 줄 끌어 당기기

    - 세밀하게 숫자 조정할 때는 방향키로

     

     

    5. 영역

    Shift 마우스 클릭/클릭/클릭 > 여러 개체 동시 선택
    Ctrl G 그룹
    Ctrl Shift G 그룹해제
    Union / Subtract / Intersect / Exclude 집합 개념 활용하여 영역 지정

    예시)

     

     

    1) Union

     

     

    2) Subtract

    3)Intersect

     

    4) Exclude

     

     

    6. 네비게이션바 만들기

    네비게이션바 기본 세팅

    - STATUS

    - BG

    - ICON

     

    ALT +커서 상/하/좌/우 간격

    - 8PT 디자인: 8의 배수로 간격을 띄우면 보기에 이상적인 화면 구성이 된다.

    - 거리일정하게 만들기 :왼쪽의 ALIGN버튼

    - 대치하기 : 도형/텍스트/ 오브젝트 등이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가 되어 있다면 배치 거리 자체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고 자리를 바꿀 수도 있음.

     

    TITLE
    폰트 : ROBOTO
    SIZE : 20

     

     

    ZOOM 
    ZOOM IN : CTRL +
    ZOOM OUT : CTRL -
    ZOOM TO FIT : SHIFT 1
    ZOOM TO SELECTION : 원하는 곳 마우스 클릭 후 SHIFT 2

     

     

    7. 아이콘

    사이즈 : 20*20 

    드로잉 할 때 : 18 사이즈 정도

    fill : 제외해야지 subtract/union 등 할 때 제대로 실행됨 

     

    위계를 잘 설정하고, 네이밍을 잘 해야 관리가 된다.

     

     

     

    8. Tap바

    Edit 모드 > 더블클릭 > 점추가 > 편집

     

     

    ALT H : 가운데 정렬 (HORIZONTAL)

    임의 비교대조군 바를 만들어서, 함께 가운데 정렬

     

     

    ALT V : 가운데 정렬( VERTICAL)

     

     

    탭바 띄우기

    엘리베이션 - 높이 띄워서 보이도록 

    1) 색깔 차이 두기 F9F9F9

    2) DROPshadow : y값을 음수로 놓으면 위로 올라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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