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파이썬 실전 예제로 커피머신을 만들어보겠다.
커피머신 만드는데 필요한 정보이다.
1. 커피를 만드는 데는 물, 우유, 커피원두가 필요하다.
2. 커피머신은 에스프레소, 라떼, 카푸치노 3가지를 만들 수 있다.
3. 소비자는 espresso, latte, cappuccino 중 하나를 입력한다.
4. 소비자는 동전을 넣는다.
5. 금액이 충분하면 커피를 준다.
6. 잔액이 있다면 환불해준다.
커피를 만드는 데 필요한 물, 커피, 우유의 양은 노랑색 박스이다.
벌 수 있는 돈은 연두색 박스이다.
순서도를 그려보자.
기본 데이터이다.
# 메뉴 정보
MENU = {
"espresso": {
"ingredients": {
"water": 50,
'milk' : 0,
"coffee": 18,
},
"cost": 900,
},
"latte": {
"ingredients": {1350
"water": 200,
"milk": 150,
"coffee": 24,
},
"cost": 1350
},
"cappuccino": {
"ingredients": {
"water": 250,
"milk": 100,
"coffee": 24,
},
"cost": 2100,
}
}
# 현재 물, 우유, 커피의 재고
resources = {
"water": 300,
"milk": 200,
"coffee": 100,
}
# 번 돈
profit = 0
코드를 작성할 때는
해야 할 일을 세분화해서 쉬운 코드부터 작성하는 것이 좋다.
지금부터는 커피머신을 만드는데 필요한 함수를 구현해보겠다.
함수1: 재고확인하기
커피를 주문했다면 재고가 어떻게 될지 계산해본다.
함수2: 재고 상태 원래대로 되돌리기
재고가 부족해서 판매하지 않았다면 원래 재고로 되돌린다.
함수3: 소비자가 넣은 금액 계산하기
동전 개수에 따라, 소비자가 넣은 동전 총액 계산한다.
또는
함수4: 금액이 충분한지 확인하기
충분하다면: 커피를 주고, 번 돈을 계산한다.
아니면: 다시 동전을 넣으라고 말한다.
잔돈이 있다면 환불해준다.
함수5: 커피 주거나 아니거나
2번 함수로 돌아가, 재고가 충분하다면 커피머신을 작동하고
아니라면 커피머신 작동을 중지한다.
위에서 만든 함수를 종합하여
커피머신을 작동해보자.
참고로 report를 입력하면, 현재 재고가 나온다.
최종 결과물입니다.
아래의 재생버튼 ▶을 눌러서 최종 결과를 실행해보세요
'파이썬 > 파이썬(python) 중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3 파이썬] 클래스(Class) (0) | 2022.08.23 |
---|---|
[16-2 파이썬] 객체를 구성하는 속성, 메서드(attribute, method) (1) | 2022.08.23 |
[16-1 파이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vs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 | 2022.08.23 |
[15-2 파이썬] 파이참 꿀팁 1 (with 코랩colab) (0) | 2022.08.23 |
[15-1 파이썬] IDE, 파이참 설치하기, 파이썬 설치하기 (0) | 2022.08.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