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파이썬(python) 중급

[25-4 파이썬] addshape(), onscreenclick(), mainloop()

Olivia-BlackCherry 2022. 9. 7. 20:50

1. 터틀 화면에 새로운 이미지 추가하기 

화면에 새로운 이미지를 띄우는 방법을 공부해보자. 

 

 

기본 환경을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import turtle
screen = turtle.Screen()

screen.exitonclick()

 

addshape()

addshape 메소드로 새로운 이미지를 로드한다.

screen 객체에 addshape메소드를 호출하면,

image = "blank_states_img.gif"
screen.addshape(image)

 

로드된 이미지를 터틀이 사용할 수 있다.

turtle.shape(image)

 

 

 

2. 화면 좌표 표시하기

def get_mouse_click_coor(x,y):
    print(x,y)

해당 좌표를 출력하는 get_mouse_click_coor(x,y) 함수를 만든다.

 

 

turtle.onscreenclick(get_mouse_click_coor)
onscreenclick() 

터틀모듈에서 onscreenclick 메소드를 호출한다.

get_mouse_click_coor 함수를 인자로 받아,

마우스를 클릭하면 get_mouse_click_coor 함수가 호출된다.

 

 

 

turtle.mainloop()
mainloop()

mainloop()를 호출하면 화면이 꺼지지 않고 계속 켜져 있다.

마지막 mainloop()는 코드가 실행을 끝내도, 화면이 계속 열려있게 만든다. 

screen.exitonclick()과 비슷한 기능이다.

 

 

 

3. 팝업 상자 만들기

answer_state = screen.textinput(title="Guess the State", prompt="Let's write another state.")
textinput(title=?, prompt=?)

title 제목

prompt 컴퓨터가 사용자가 입력하는 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

사용자가 입력한 것은 answer_state에 저장된다.